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베리실리콘의 신경망 프로세서 IP, 100개 이상 AI 칩에 탑재

10대 주요 시장에 50개 라이선스 고객의 100여개 AI 칩 포진

2021-11-12 17:05 출처: VeriSilicon

상하이--(뉴스와이어) 2021년 11월 12일 --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용 신경망 프로세서 ‘비반테[1] NPU(Vivante NPU)’가 50개 실시권자(licensee)를 통해 100개 이상의 AI 칩에 탑재됐다고 선도적 서비스형 실리콘 플랫폼(SiPaaS®) 기업 베리실리콘(VeriSilicon)(688521.SH) 12일 발표했다.

베리실리콘의 비반체 NPU를 탑재한 AI 칩은 현재 사물인터넷(IoT), 웨어러블, 스마트 TV, 스마트 홈, 보안 감시, 서버, 자동차 전장,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의료 등 10대 시장에 포진해 있다.

베리실리콘의 비반테 NPU는 전력 소모가 낮은 확장형 프로그래머블 아키텍처로 설계된 고성능 컴퓨터 비전·AI 프로세서다. 비반테 NPU 성능 범위는 단일 컨볼루셔널 커널(convolutional kernel)의 경우 0.5~20TOP, 다중 컨볼루셔널 커널로 연장하면 500TOP에 이른다. 이런 넓은 성능 범위를 통해 초저전력 웨어러블에서 데이터 센터의 고성능 컴퓨팅에 이르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실시권자들은 칩 크기와 전력 예산에 맞춰 원하는 대로 비반테 NPU를 변경, 비용 효율적인 프리미엄 신경망 네트워크 가속화 엔진을 만들 수 있다. 또 비반테 NPU는 완벽한 소프트웨어 스택과 SDK를 통해 텐서플로(TensorFlow), 파이토치(PyTorch), ONNX, 아파치 TVM(Apache TVM), IREE 등의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지원한다. 모델 컨버전, 양자화, 이미지 최적화, 온·오프라인 편집에서 최종 기기 배치에 이르는 검증된 솔루션도 제공해 고객이 제품을 빠르게 출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베리실리콘은 중국 1위, 세계[2] 7위의 반도체 IP 공급 업체로 비반테 NPU, 그래픽 프로세서(GPU), 비디오 프로세서(VPU), 디지털 싱글 프로세서(DSP),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ISP),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등 6대 자체 프로세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베리실리콘의 비반체 NPU를 베리실리콘이 특허를 낸 다른 프로세서와 함께 사용하면 이미지, 오디오, 기타 신호를 실시간으로 개선해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다. 주요 TV 제조 업체들이 이런 조합을 각자의 대표 제품군에 접목하고 있다.

베리실리콘 IP 사업부 총경리 겸 총괄부사장은 “신경망 처리 기술은 연동성을 바탕으로 ISP와 같은 기술을 지능적으로 향상해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창출할 수 있다”며 “베리실리콘은 성공적인 비반테 NPU를 기반으로 AI 종합 생태계(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구축, 오픈소스 표준을 제공하고 머신 러닝 프레임워크를 지원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베리실리콘의 오픈소스 TIM-VX(텐서 인터페이스 모듈) 프로젝트가 널리 보급돼 주요 기업들의 지능형 생태계 구축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베리실리콘(VeriSilicon) 개요

베리실리콘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상하이)(VeriSilicon Microelectronics (Shanghai) Co., Ltd.)(베리실리콘, 688521.SH)는 자체 반도체 IP를 활용한 반도체 IP 라이선스 서비스와 플랫폼 기반의 전천후 종합 커스텀 실리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업체다. 포괄적인 IP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차별화한 ‘서비스형 실리콘 플랫폼(SiPaaS)’ 사업 모델을 통해 실리콘 제품의 제품 정의와 테스트, 패키지를 단시간에 끝내고 종합 반도체 업체(IDM), 반도체 설계 업체(Fabless), 시스템 OEM/ODM 업체, 대규모 인터넷 기업 등에 높은 성능과 비용 효율성으로 무장한 반도체 대체품을 제공한다. 베리실리콘은 소비 가전, 자동차 전장, 컴퓨터 및 주변 기기, 산업, 데이터 처리, Io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베리실리콘은 고화질 비디오, 고선명 오디오·음성, 차내 인포테인먼트, 영상 감시, IoT 커넥티비티, 데이터 센터 등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실리콘 솔루션을 제공한다. GPU IP, NPU IP, VPU IP, DSP IP, ISP IP,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IP 등 자체 설계한 6가지 프로세서 IP와 1400개 이상의 아날로그·혼합 신호 IP 및 RF IP를 보유하고 있다.

2001년에 설립된 베리실리콘은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중국과 미국에 디자인 및 연구·개발(R&D) 센터 6곳, 전 세계에 영업·고객 서비스 사무소 11곳을 마련했다. 현재 1300명이 넘는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1] 비반체는 베리실리콘의 IP 제품군 브랜드다.
[2] 자료 출처: 2021년 IPnest 디자인 IP 보고서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11100584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